·전광훈 목사 ‘이단’ 규정 움직임…일탈행위 목회자·교회들도 비판
·신뢰 회복, 자정능력과 사회와의 공존의식 회복에 달려
“전광훈 목사나 사랑제일교회, 일부 목회자·신자들의 일탈적 행위를 보며 목사라는 게 부끄러울 지경입니다. 코로나19로 모두가 어렵고 힘든 시기에 교회가 위로와 희망은 커녕 ‘방역의 걸림돌’로 지탄의 대상이 되다니…. 한국교회 모두의 회개와 성찰이 요구됩니다.” 한 중진 목사는 25일 “신학적으로도, 사회적 상식으로도 이해 못할 일들이 교회에서 버젓이 벌어져 안타깝다”고 밝혔다.
소장 목사들도 마찬가지다. “친구들로 부터 ‘이 목사, 일부의 경우라고 치부하지 마라. 이런 행태를 낳은게 결국 주류·정통이라는 교단들 아니냐’”, “‘딴세상 사람들 같다. 교회가 아니라 하나님과 예수님을 정치적 도구로 사용하는 정치세력’이라는 지적을 받았다”고 말했다.
코로나19 재확산 속에 개신교가 다시 도마에 올랐다. 천주교, 불교와 비교되며 사회적 비판이 쏟아진다. 사랑제일교회 전 목사와 일부 교회들의 행태가 사회적 공분의 대상이 되자 주류 개신교 교단과 연합기관은 이들과의 선긋기에 나섰다. 내부에선 처절한 회개와 성찰을 촉구하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개신교 시민단체의 한 목사는 “교계 분열, 개인 신앙과 영성보다 목사와 설교 중심체제, 성장주의와 세속화, 교계 권력자가 된 목회자들의 교회밖 권력에 대한 욕망 등이 구조적으로 얽혀있다”며 “교계가 자정능력을 얼마나 발휘할 수 있을지가 관건”이라고 밝혔다.
■전광훈 목사, 이단으로 규정될까
최근 개신교계에선 전 목사에 대한 이단성 처분을 명확하게 하라는 요구가 많이 나온다. 이미 이단성 조사도 이뤄져온 만큼 9~10월로 예정된 주요 교단들의 정기총회에서 전 목사가 이단으로 규정될 지 주목된다. 대한예수교장로회 고신(예장고신) 등은 9월 정기총회에서 이를 결정할 예정이다.
개신교 관계자들은 이날 “전 목사가 이단옹호자로 규정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실제 예장고신 이단대책위는 ‘이단 옹호자’로 규정돼야한다는 결론을 낸 것으로 전해졌다. 그 근거로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대표로 있던 지난해 3월 주요 교단으로 부터 이단으로 규정된 목사를 이단에서 해제한 점, 성경 66권의 정경성(正經性)을 부인한 점 등이 지적됐다.
이에 앞서 예장고신과 예장통합·예장백석을 비롯해 기독교대한감리회(기감) 와 기독교대한성결교(기성)·기독교대한침례회(기침) 등 8개 교단의 이단사이비대책위원장협의회는 지난 2월 ‘한국교회에 드리는 글’을 통해 “한국 교회의 목회자들과 성도들은 전 목사로부터 신앙적으로 나쁜 영향을 받지 않도록 주의하기 바란다“며 ”하나님 나한테 까불면 죽어” 등의 발언과 그 동기가 반성경적·비신앙적·비신학적“이라고 말했다.
한국기독교목회자협의회도 최근 “사회적 공분을 사고, 거룩한 복음을 이념에 종속시키고, 교회를 정치 집단으로 전락시킨 것에 대해 합당한 조치를 내려줄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밝혔다. 개신교 시민단체인 (사)기독교윤리실천운동(기윤실)도 “주요 교단과 연합기관들은 반사회적인 행동으로 한국 사회에 엄청난 피해를 미치고 있는 사랑제일교회와 전광훈 목사에 대해 보다 명확한 조치를 해야한다”며 이단성을 명확히 함으로써 “한국교회의 순결성을 지켜야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전 목사와 정치적 견해에 동조하는 일부 목회자들의 이단 규정 반대 움직임도 있다. 한 대형교회 목사는 “이단으로 규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교회 안팎에서 많지만 반대 입장도 나오는 게 사실”이라고 밝혔다.
전 목사가 이단으로 규정될 경우 상징적 의미는 있지만 실질적 효과는 미미하다는 분석도 나온다. 전 목사가 자신을 ‘고난받는 피해자’로 내세워 추종자 결집을 시도할 것이란 해석도 있다. 개신교 관계자는 “이단 규정은 전 목사의 정체성을 교계에 알리고 추종자들과의 교류 제한 등으로 고립시키는 효과가 있다”며 “하지만 개신교 특성상 그 효력이 교단 내에서만 발휘되는 등 한계도 분명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단으로 규정된 많은 인물, 단체가 여전히 활동하는 게 한국 교회의 현실”이라고 덧붙였다.
탁지일 부산장신대 교수는 “이단은 결국 교회를 넘어 사회적 문제로 비화되기 마련이어서 좀더 일찍 대처해야 했지만 교계내 정치적 경향성 등으로 미뤄져 아쉽다”며 “이제라도 명확한 규정을 통해 교계 자정은 물론 사회적 공감과 신뢰를 얻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여전한 일탈, 사회적 고립 자초
전 목사의 ‘외부 세력의 바이러스 테러’같은 비상식적 발언과 태도, 사랑제일교회 신자들과 광화문 집회에 참석한 극우 개신교인들의 방역 거부 등이 사회적 공분을 부른 가운데 일부 교회는 지난 23일 여전히 대면 예배를 강행했다. 코로나19의 전국적 대유행 우려 속에 사회적 거리 두기 2단계가 시행됐지만 부산과 충남·인천 등의 일부 교회가 당국의 행정명령을 거부한 것이다. “이웃을 사랑하고 배려하는 종교인들이 맞느냐”는 사회적 비난을 자초했다.
부산의 경우 부산기독교총연합회(부기총)는 소속 교회 등에 부산시의 행정명령 철회촉구와 현장 예배 고수 등을 담은 내용을 발송하기까지 했다. 부산시에 따르면 1765개 부산지역 교회 중 부기총 임영문 회장이 목사로 있는 평화교회 등 270곳이 행정명령을 위반, 대면 예배를 치렀다. 충남의 경우 751곳, 인천의 경우 378곳이 현장 대면 예배를 한 것으로 집계됐다.
방역 당국의 시책에 따라 한국교회총연합(한교총)이나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등 주요 연합기관과 교단들은 철저한 준수를 강조했다. 그러나 한국교회연합(한교연)은 행정명령 불복 등을 공공연히 밝혀 논란을 불렀다. 한교연은 비판이 일자 내용을 수정했지만 교계 안팎에서는 “개신교 보수성의 속내가 고스란히 드러났다”고 평가한다. 진보성향의 한 목사는 “개신교내 보수성은 전 목사와 사랑제일교회는 물론 ‘태극기 집회’를 방조했다는 비판에서 자유롭지 못하다”고 밝혔다. 시민단체 관계자(목사)는 “보수적 목회자, 교단 지도부는 교회내 권력을 넘어 교회 밖 권력에 대한 욕망을 드러내는 등 정치세력화 모습도 보이는 게 현실”이라며 “아직도 교계 내에는 방역을 위한 행정명령이 종교 탄압, 종교 자유의 훼손이라는 생각을 하는 이들도 있어 사회적 고립을 자초한다”고 지적했다.
■“한국교회, 회개·성찰해야”
교회 밖의 거센 비판 속에 개신교 내부에서도 자성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다. 이번 코로나 19 사태를 계기로 개신교에 대한 사회적 신뢰도가 더 추락할 것이란 우려도 크다. 올해 초 기윤실이 실시한 ‘2020년 한국 교회의 사회적 신뢰도 여론조사’를 보면, 개신교는 가톨릭·불교에 뒤처진다. 국민의 10명 중 6명이 ‘한국 교회’와 ‘목사’ ‘기독교(개신교)인의 말과 행동’을 신뢰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응답자의 63.9%가 한국교회를 ‘전혀 신뢰하지 않는다’(32.4%) ‘별로 신뢰하지 않는다’(31.5%)고 답했다. 목사에 대해서도 ‘신뢰하지 않는다’가 68.0%였다. 나아가 개신교인의 말과 행동에 믿음이 가는지를 묻는 질문에도 65.3%가 ‘신뢰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한국 교회가 신뢰받기 위해선 ‘불투명한 재정사용 개선’ ‘교회 지도자들의 삶의 변화’ ‘타 종교에 대한 태도 고치기’ 등이, 목회자 신뢰 제고방안으론 ‘윤리 및 도덕성’ 개선이, 개신교인이 신뢰받기 위해선 ‘남에 대한 배려 부족’ 개선 등이 요구됐다.
이른바 그리스도인이지만 교회는 가지 않는 ‘가나안 성도’ ‘교회 밖 그리스도인’들도 증가추세다. 한국기독교목회자협의회의 2018년 조사통계를 보면, 국내 가나안 성도는 20% 안팎에 이른다. 이들이 교회를 떠나는 이유는 ‘얽매이기 싫어서’에 이어 ‘교회에 대한 불만족’도 뒤를 잇는다. 교회 불만족은 목회자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 교인들의 배타적 태도, 교회의 사회적 역할 부족 등이다.
NCCK는 최근 ‘한국교회는 생명의 안전과 구원을 위해 자기 비움의 길을 걸어야 합니다’란 입장문에서 “이웃은 물론 교회도 보호하지 못했고, 교회를 바라보는 여론을 최악으로 치닫게 만들었다”며 “이 모든 파행들은 이 시대와 교회를 향한 하나님의 뜻을 온전히 헤아리지 못한 한국교회지도자들의 무지와 자만과 욕망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밝혔다. 입장문은 “코로나19 위기상황 속에서 하나님의 백성공동체인 교회는 하나님의 구원행동 속에 나타난 자기 비움의 수난의 길을 걸으며 인류공동체를 생명의 안전과 구원의 길로 인도하는 생명공동체여야 한다”며 “교회는 민주시민사회와 함께 진실과 사실을 추구하고 그리스도를 본받아 혐오와 차별과 배제의 경계를 조건 없이 넘어서는 환대의 공동체가 돼야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제는 한국교회 일부의 문제라는 변명을 거두고 현재의 상황을 우리 모두의 책임으로 인식하며 함께 나가자”고 말했다.
기윤실은 ‘한국 교회에 드리는 호소문’을 통해 성찰과 자성을 촉구했다. 호소문은 “몇몇 교회의 비상식적·반사회적 행동, 일부 교회 관련 단체들의 몰상식적 대응으로 인해 교회가 방역 방해집단으로 오해받고 있는 상황”이라며 “한국 교회가 비상식적이며 반사회적인 방역 방해집단이라는 이미지가 강화될 경우 한국 교회의 미래에 치명적인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밝혔다.
개신교 전문가들은 “이번 사태를 계기로 개신교 내부의 치열한 성찰을 통해 자정능력을 회복하고, 방역 강화를 ‘종교 탄압’이라 여기는 등 사회적 지탄을 받는 행위 대신 시민들과 공존공생하는 모습을 보일 때 비로소 신뢰와 존경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August 25, 2020 at 10:35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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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회, 회개와 성찰 절실", 개신교내 자성과 자정 목소리 쏟아져 - 경향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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