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 안에 2만5000달러(약 2900만원) 전기차를 선보이겠다.”
22일(현지 시각) 오후 미국 캘리포니아주(州) 테슬라 프리몬트 공장에서 열린 테슬라 배터리데이에서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가 한 말이다. 전 세계가 주목한 이날 배터리데이에서 머스크는 새로운 배터리 기술을 공개하며 전기차 생산비용 절감으로 기존 내연기관차를 (단종돼버린) 증기기관차로 만들겠다고 자신했다.
이날 행사는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로 야외 무대에서 자동차 극장 형식으로 진행됐다. 투자자 240명이 이 행사에 참석해 차량 경적소리로 머스크의 발언에 호응했고, 실시간 방송된 유튜브 채널로 전 세계 약 27만명이 시청했다.
머스크는 이날 “현재 우리 차는 (누구나 구매할 수 있는) 저렴한 가격대가 없지만, 앞으로 나올 것”이라며 “그러기 위해선 배터리 가격을 낮춰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18개월 뒤 자용자용 배터리 가격을 56% 낮출 것”이라며 새로운 원통형 배터리 셀인 ’4680′을 공개했다. 테슬라에 따르면, 이 새로운 배터리 셀은 기존 배터리보다 5배 많은 에너지를 공급하고, 6배의 힘을 가졌으며, 주행가능거리는 16% 더 늘어난다.
머스크는 새로운 배터리 셀을 프리몬트에 있는 파일럿 기가와트 공장에서 시범생산을 시작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배터리 공정에는 건식 전극공정을 도입한다. 작년 인수한 배터리생산업체 맥스웰테크놀로지 기술을 이용한 것이다. 테슬라는 약 1년 뒤 시간당 10Gwh를 생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머스크는 또 앞으로 수년에 걸쳐 배터리 생산을 급속히 늘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 수단으로 기존 테슬라 기가팩토리 공장의 생산능력을 더욱 키운 ‘테라팩토리’ 건설을 목표로 내세웠다. 1테라와트(terawat)는 기가와트의 1000배에 해당한다. 테슬라는 오는 2030년까지 테라팩토리를 통해 시간당 3테라와트(3000Gwh)의 생산능력을 갖추겠다고 밝혔다. 이는 현재 네바다 기가팩토리 생산능력에 85배에 달하는 생산능력이다.
이밖에 머스크는 “우리는 현재도 자율주행 시 사고율이 0.3으로 경쟁사의 10분의 1에 불과하지만, 자율주행을 위해 8개의 카메라를 사용해 3D 입체영상 시스템을 만들고 있다”면서 “한 달 뒤 베타서비스이긴 하지만 완전자율주행이 가능한 차를 내놓을 것”이라고 밝혔다. 테슬라의 자율주행은 레이더를 사용하는 다른 자동차 회사들과 달리 비디오를 찍어 사람의 눈과 같은 인식을 통한 장애물 식별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이날 배터리데이 발표 내용을 두고 업계에서는 “기대했던 한방은 없었다”는 반응이다. 그간 머스크가 “기대해도 좋다”는 취지의 말을 많이 해온 것에 비해 상상 이상의 성능 향상이나 혁신적인 기술, 새로운 모델이 등장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September 23, 2020 at 07:09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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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스크 “한달내 완전 자율주행차, 3년내 2000만원대 전기차" - 조선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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